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투자 - 상가 주택이 좋은 위치

by 잡학박물관 2022. 6. 7.

가방, 구두, 지갑의 부띠끄 매장

부동산 투자 - 상가 주택이 좋은 위치

많은 사람들이 건물주를 꿈꿀 때 상가주택을 먼저 떠올립니다. 상가주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1층이 상가 점포로 월세를 받으며 나는 2층 또는 3층에 거주를 하는 주택입니다. 모든 건물을 매매할 때 입지나 대지 크기 등 많은 부분을 따져야 추후에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 좋은 투자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상가주택의 경우는 조금 더 봐야 합니다. 단독주택의 경우는 나의 생활 반경 안에서 주차나 거주의 편리성과 함께 대지 크기 및 건축물의 하자 등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 즉, 조건들이 투자의 목적과 함께 주거로써의 나에 대한 편리성이 조건입니다. 그러나 상가주택의 경우는 주거의 편리성이 아닙니다. 1층에 상가에서 월세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건물에 거주를 함과 동시에 1층의 점포도 임대가 수월하게 되기 위해서는 점포 임차인 입장에서 장사가 잘 되는 위치의 건물인지도 잘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가주택을 알아볼 때 어떤 부분들을 살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전철역 앞에만 고집하지 말자.

전철역 앞은 누구나 알고 있고 사람이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그래서 상가들도 역 앞에는 항상 밀집이 되어있죠. 하지만 사람들이 역과 가까운 위치에만 살고 있지는 않으며 교통을 제외하고는 생활 반경이 전철역 주변이 아닌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역과 가까운 위치들은 건물이나 대지의 가격이 무척이나 비쌉니다. 또한 술을 파는 곳들이 많아서 주거 환경에도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역사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상가주택보다는 전부 상가로 되어있는 상가건물이 많으며 투자하기에도 아직 소액을 벗어나지 못했다면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괜찮은 상가주택을 찾기 위해서는 어디를 봐야 할까?

  • 동네의 주민들의 동선을 파악해야 합니다.
    • 주민들의 동선을 파악하여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과 같은 경우는 생활편의시설들이 들어가 있는 상가건물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위치들은 상가주택의 가격에 맞게 임차료도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 있기에 상가들의 장사도 어느 정도 될 확률도 높은 위치입니다.
  • 마을버스와 같은 버스가 있다면 버스정류장을 살펴봐야 합니다.
    • 마을버스 또는 일반 버스 정류장의 앞이면 기본은 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대지 크기가 어설프게 너무 작던가 이상할 정도로 사람이 없는 정류장과 같은 이상한 곳만 아니면 됩니다.
  • 코너에 지어진 건물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 코너는 새로 건축 시에도 우선적으로 찾는 위치입니다. 그래서 주택에서도 좋지만 상가에서도 좋습니다. 특히 상가에서는 도로와 붙어있는 건물의 면이 4곳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라면 상가를 구하는 임차인들은 더 우선적으로 임차를 원하는 건물입니다.
  • 역사 주변이 생활 반경이 아닌 곳의 음식점 밀집지역이나 생활편의시설의 밀집지역을 알아봐야 합니다.
    • 역사 주변은 타지에 사는 사람과 만나기나 특별한 약속을 잡을 때 약속 장소로 활용하기 좋은 곳들입니다. 그러나 매일 특별한 약속이 있지는 않죠. 일상에서도 가족과 가까운 곳에서 외식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집 주변에서 음식점들이 조금이라도 밀집이 되어 있으면 일상 속에서는 주변에 있는 음식점들을 찾아가기 좋습니다. 그래서 이런 곳은 상가를 임차하기도 쉽고 상가주택으로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2. 투자금이 소액일 땐 상가주택의 대안으로 구분상가

상가주택의 매수를 생각하고 있을 때 찾아봐야 할 위치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상가주택은 건물을 전체로 매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역의 주변 정도 까진 아니라도 가격이 상당히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상가주택까지는 매수를 못해도 상가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대안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이 구분 상가입니다. 구분상가의 경우는 하나의 큰 건물에 점포 하나하나가 소유자가 모두 다른 상가건물입니다. 구분 상가는 상가만 투자하시는 분들이나 소액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소액투자를 할 때 많이 투자처로 이용을 합니다. 초역세권의 건물이나 정말 좋은 위치들은 구분 상가도 비싸지만 많은 조사를 한다면 저렴한 가격의 구분 상가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