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역별 부동산으로 투자 지역 선정 및 부동산 시장 전망

by 잡학박물관 2022. 7. 2.

부동산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정보 속에서 옥석을 가려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정보는 찾기도 입수를 하기도 어려운 것도 한몫을 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정보를 가지고 추이를 살펴보면 지역을 선정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지역별로 부동산의 개업, 폐업의 증감을 정리해봤습니다.

전국 부동산 점포의 증감

1. 자료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위 자료는 제가 전국 부동산 점포수가 나와있는 국가 데이터에서 찾아낸 자료입니다. 기본 자료를 가지고 서울특별시부터 큰 단위로 전국으로 나눠 정리를 했습니다. 너무 짧은 기간의 데이터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두 달의 간격을 가지고 증감을 살펴봤습니다.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점포수는 전국적으로 564개가 늘어났습니다. 또한 오히려 감소한 지역도 있습니다. 전국의 부동산 점포수는 가끔 뉴스나 인터넷에 나오는 부동산 컨설팅업체 등의 업체 수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전국의 공인중개사로 중개업을 하는 부동산의 점포의 수입니다.

2. 가장 많이 증가를 보인 지역

수치상으로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의 부동산이 제일 많이 늘어났습니다. 5월이 대선이 있었고 6월에 지방선거가 있었습니다. 최근에 결과에 따라서 지금까지의 제한을 완화하는 기대감에 증가를 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투자의 심리 자체가 똘똘한 한 채를 가지는 게 좋다는 인식에 서울과 수도권의 집중 현상으로 부동산도 늘어난 이유 같습니다. 또한 서울의 경우는 재개발과 재건축의 조건 완화의 기대감이 있습니다. 재개발은 서울시에서 지원해 주는 것 중 하나로 모아 주택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21곳이 확정 발표가 났으며 기대감과 함께 반응이 괜찮았는지 7월 중 지역의 추가 모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가장 많은 폐업을 보인 지역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감소는 크게 유의미한 숫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세종시에서 1개, 대전광역시에서 14개의 점포가 감소했습니다. 두 달의 기간 사이에 새로 오픈한 공인중개사 분도 있겠지만 폐업하는 숫자가 많아서 감소를 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는 보합을 유지할 것 같으나 대전광역시는 폐업의 숫자가 더 많아 앞으로의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을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본 자료는 현재 두 달간의 자료만 취합한 결과물로 앞으로의 증감 치를 지속적으로 살펴봐야 정확한 통계치가 나올 것 같습니다.

4. 투자 지역의 전망

아직 짧은 통계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온 자료만으로 살펴봤을 때 아직까지는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는 수도권 지역에서 물건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달의 기간으로 유의미하게 공인중개사가 몰리는 지역은 없어 현재는 관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의 지역으로는 너무 큰 단위로 통계를 낸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추후에는 더 세밀한 지역으로 나눈 통계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결론

지역적으로 개발 소식 등을 부동산에서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먼저 알고 있지 않을까를 생각해서 자료를 만들어봤습니다. 그래서 돈이 몰리는 지역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지역에 묶이지 않은 전문가 분들은 미리 가서 선점하는 경우를 예상을 해봤습니다. 그런 지역이 있고 몰린다면 짧은 기간에 오픈 점포수가 가파르게 상승했다가 투자자 모집이 끝났다면 해당 지역을 옮기면서 서서히 빠지는 그래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기적 자료를 통해서 지역을 미리 알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