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투잡을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블로그는 내가 글을 쓰면 누군가 검색해서 들어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을 하고 있는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을 하는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이 돼야 당연히 보는 사람도 많겠죠. 우리나라는 당연히 누구나 알고 있는 네이버가 가장 큰 검색엔진입니다. 그러나 블로그 수익을 뻥튀기할 수 있는 곳이 네이버만이 답일까요?
우리나라 검색엔진의 점유율
2022년 1월 1일부터 오늘인 2022년 7월 4일까지의 우리나라의 검색엔진 점유율입니다. 네이버가 60.16%로 과반이 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구글이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 힘을 못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2위로 구글이 29.18%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음이 5.23%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 2위, 3위를 합하면 94.57%로 3개의 검색엔진이 우리나라의 인터넷 검색 분야에서는 전부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과거와 지금의 점유율 차이
2018년 한 해 동안의 검색엔진 점유율입니다. 2018년에는 네이버가 71.17%이며 구글이 17.04%입니다. 과거와 지금을 비교해보면 구글이 조금씩이지만 꾸준하게 점유율을 올려오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네이버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유율이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을 지나 계속 시간이 흐른다면 구글과 네이버가 양분할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올해의 검색엔진 점유율의 등락
올해는 조금 이상한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아직은 중간이긴 하지만 계속 낮아지던 네이버가 약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최근에 MZ세대가 블로그로 대량 유입이 되었다고 기사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구글의 검색엔진 활용도가 조금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검색엔진의 점유율로 봐서는 네이버와 구글 및 다음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가 네이버는 당연히 가장 큰 시장이지만 다음까지 여기에 끼여 있는 이유는 애드센스를 위해서입니다.
애드센스는 무엇인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광고 중개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그러나 워낙 거대하다 보니 애드센스와 비슷한 방식들을 대부분 그냥 애드센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방식으로는 우리의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서 내 글을 보고 있는 사람이 광고를 보다가 클릭을 하면 내가 수익을 벌 수 있는 광고체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애드센스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구글의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그러면 둘 중에 블로그 수익을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을 양쪽으로 다 활용할 수 있다면 오늘 제목처럼 블로그 수익을 뻥튀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구글의 애드센스 중 블로그 수익이 좋은 곳은?
블로그에 광고 송출할 수 있을 때 블로그 수익을 볼 수 있는 기초적인 용어가 CPC입니다. CPC는 클릭당 단가의 영어 약자입니다. CPC는 내 블로그에서 누군가 글을 읽고 광고를 클릭했을 때 해당 광고의 광고비의 단가입니다. CPC가 높게 측정된 광고일수록 클릭했을 때 내가 받을 수 있는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CPC가 높은 곳은 네이버일까요? 구글일까요? 정답은 구글입니다. 네이버는 CPC 단가가 너무 낮다고 많은 곳에서 나오는 얘기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블로그 특성상 CPC만 가지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가 체험단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체험단과 같은 일은 블로그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구글은 우리나라에서 광고시장을 놓고 싸우는 경쟁자이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구글의 애드센스를 달 수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타 사이트의 블로그에 네이버 에드센스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의 애드센스는 네이버 블로그에 설치가 안되면 어디 블로그에 설치를 할 수 있을까요?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구글의 에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블로그이기 때문에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의 티스토리가 블로그에서는 양대산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